넷플릭스 주가 하락
지난 19일(현지시간) 장중 최대 39%까지 떨어졌던 넷플릭스 주가는 낙폭을 약간 만회하며 주당 226.19달러에 거래를 마쳐 35.1% 폭락했습니다. 19일 이후 현재까지 약 3% 정도 추가적인 하락을 보여 215.52달러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가입자의 감소입니다.넷플릭스가 올해 제1분기 기준으로 글로벌 유료 가입자 수가 2억 2160만명을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20만명 줄었다고 밝혔습니다.이는 당초 시장 전망치인 250만명 증가를 크게 밑도는 성적일 뿐 아니라 2011년 이후 처음 나온 “마이너스”성장이라는 점에서 “성장주의 몰락”이라는 인식이 강했어요.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비스를 중단한 러시아에서 가입자 70만명이 감소할 북미 지역에서 60만명이 줄었다.한편 한국, 일본, 필리핀 등 아시아 지역에서는 신규 가입자가 110만명 늘었습니다.신규 가입자 감소는 매출 하락과 다른 OTT서비스에 가입자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매력이 사라졌습니다.또 넷플릭스의 경영진이 아시아에 집중하고 컨텐츠를 개발한다는 발언으로 북미 지역 가입자가 불만을 나타내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두번째 구독료 인상입니다.경쟁 격화 및 프로그래밍 비용 증가 등을 상쇄하는 올해 초, 넷플릭스가 2년 만에 월간 요금제를 올린 것이 있습니다.당시 미국 기준 표준 요금제는 월 13.99달러에서 15.49달러에 프리미엄 요금제는 17.99달러에서 19.99달러에 조정했습니다.그러나 넷플릭스의 부진한 성적은 유료 회원”계정 공유”와 업계 경쟁 심화 등이 원인으로 지적됩니다.넷플릭스 경영진은 주주 서한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넷플릭스의 가계 침투율이 시장 경쟁과 결합하고 역풍을 맡고 있다”라며 1억가구의 비 가입 이용자를 유료 가입자로 흡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오히려 경쟁 업체가 많아진 시점에서 가입자 유치 때문에 구독료를 낮추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할 시기이지만 구독료를 높였다는 것은 평소 다양한 콘텐츠가 많지 않은 매력을 못 느낀 가입자 이탈의 큰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셋째, 광고 삽입 요금 플랜입니다.즉 광고가 있는 대신 구독료가 저렴한 모델입니다.넷플릭스의 리드·헤이스팅스 최고 경영자(CEO)는 “나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지하는 “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것을 얻은 대신 광고를 보도록 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넷플릭스가 현재 광고 지원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1~2년 이내에 발매할 계획입니다.디즈니 플러스(검토 중)아마존 프리 비, FIFA플러스 등 이미 경쟁 업체에선 가입자의 지출 부담을 고려하고 광고 삽입 옵션을 통해서 가입비를 낮춘 저가 서비스를 추가로 내놓기 시작했습니다.넷플릭스의 매력은 하루에서 복수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모두 시청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광고가 삽입되면 텔레비전 서비스와 다름없다는 것입니다.유튜브의 경우 콘텐츠가 모두 무료인 것으로 광고를 소비하게 불만이 없습니다.그러나, 넷플릭스가 ” 싸게 구독료”라는 한계가 존재합니다.이는 다른 OTT서비스 대비 품질의 높은 콘텐츠가 존재할 때의 장점에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넷플릭스의 돌파구는?(개인적 의견)
무엇보다 퀄리티의 높은 독자 콘텐츠를 준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한국의 OTT시장에서는 넷플릭스가 절대 강자입니다.재래 OTT3사인 웨이브·티 빙·왓챠의 매출을 합쳐도 넷플릭스의 68%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이는 넷플릭스만의 강점이 확실하다는 것이며, 안주하지 말고 다른 OTT서비스 대비 넷플릭스만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Netflix Business Model의 다각화 1), 게임 2), NFT3), Token4), Recommendation System등을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현재는 서브 스크립션시스템에 의존하고 매출의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가입자 감소가 발생할 경우 이번 주가 하락과 비슷하게 반복될 것입니다.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겠어요.즉, 넷플릭스 플랫폼 내에 소비자의 이용 시간을 더 늘리면서 소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전술의 다양한 요소가 불가결합니다.예를 들어 오징어 게임 콘텐츠를 보다가 특정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보이는 탈고나 세트 또는 의류 상품을 직접 구입할 수 Recommendation System을 도입합니다.소비자는 Netflix Token을 통해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여기에서 수수료를 얻는 방법에서 매출을 창출할 수 있을까요.이처럼 다양한 요소를 결합하고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면 Netflix의 매출은 이전과는 다른 막대한 이익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넷플릭스 돈을 더 받을 생각이 아니라 더 벌 생각을 해야 합니다. 현재 경영진처럼 가입자 공유로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이 괘씸해 광고를 도입하거나 구독 인원을 줄이거나 구독료를 더 올리는 방식은 넷플릭스를 실패하는 길로 이끌 것입니다.다음 분기 넷플릭스 주가가 기대되네요. 같이 지켜봅시다.감사합니다。
[2020.12.10]넷플릭스 법으로 변하는 것:news(uppity.co.kr)”OTT거인”넷플릭스, 1억 무료 고객에게 “비틀비틀”(naver.com)인기 넷플릭스도 식은땀···”레드 오션”된 세계 OTT시장(naver.com)의 구독자 급감으로 비상이 걸렸다 넷플릭스·디즈니···”광고 삽입 검토”(naver.com)넷플릭스, 주가 35%폭락”최악의 날”… 그렇긴 시총 67조원증발(종합)| 연합뉴스(yna.co.kr)Why Netflix Stock Plummeted 35%This Week| The Motley FoolBuilding a Netflix Recommendation System| by Priya Varshini G| Analytics Vidhya| Med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