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학과 면접으로 입학까지 성공하자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시작되었습니다. 지긋지긋한 이 장마는 언제 끝날지 투덜거리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폭염이 시작되었네요.항공업계 노동자들은 날씨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 직군 중 한 명입니다. 조종사는 물론 관제사, 운항관리사, 기관사 등 모든 항공분야 종사자들은 날씨 현황을 매일 체크하며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습니다.오늘 말씀드리는 항공정비사도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입니다. 담당하고 있는 업무파트에 의해서 현장에서 일할 수 있거나 실내작업장 등에서 일할 수 있지만 항공기정비를 직접 담당하는 메카닉의 경우는 날씨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고 있습니다.이는 격납고 안에서 항공기 정비를 하게 되더라도 영향을 피할 수 없는데 더운 여름에는 격납고 역시 매우 덥고 한겨울에는 격납고 역시 매우 추워 항공 정비라는 분야가 신체적으로 결코 쉽지 않은 직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특히 라인 정비사라고 해서 항공기 이착륙시 정비업무를 담당하는 정비사들은 항상 날씨의 영향을 받고 있고 실내작업을 하는 공장 정비사들은 비교적 영향을 덜 받고 있을 것입니다.그럼에도 항공정비사라는 직업은 향후 직업 안정성과 미래 전망이 좋은 직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현재는 주춤하고 있지만 여행객 수요는 항상 높고 국내 항공업계도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히 증가하고 항공노선과 항공기 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항공정비사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연봉이나 복지 조건 또한 평균적으로 볼 때 상당히 좋은 편이고, 항공 정비사로 진로를 정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분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이유로 항공정비학과와 같은 항공정비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도 늘고 있습니다.항공정비학과 선택의 기준은 무엇일까?그럼 여기서 항공정비학과는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결정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항공정비는 현장에서 직접 항공기를 다루는 직업으로 항공기 특성상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정비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그래서 항공정비학과 같은 교육기관에서는 무엇보다 실무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또한 항공정비사라는 직업 특성상 반드시 항공정비면허를 취득해야 하므로 면허취득에 유리한 교육과정을 진행하여 면허시험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는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정비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전 세계적으로 정비사가 부족하고 한국에서도 항공정비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하지만 아무런 자격조건 없이 단순히 항공정비학과를 나왔다고 항공정비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항공정비사의 면장이라는 자격증을 획득하여 항공기 확인정비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야 항공사는 물론 관련 기업에도 취업이 가능하고 취업 후 진급에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가끔 정비사 면허 없이 항공사에 들어갈 수 있지만 면허 없이는 평생이 지나도 진급은커녕 정규직으로 올라갈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반드시 면허는 취득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면허는 앞서 설명했듯이 국토교통부 지정을 받은 항공정비교육기관에서 수업을 이수해야 실습수업이 경력으로 인정돼 면허시험 응시가 쉬워집니다.국토교통부가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항공정비학과에서 2년 또는 4년간 교육을 받게 되면 면허시험 응시를 위해 별도의 시간을 투자하고 자격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꼴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가 항공직업전문학교에 가는 것입니다. 물론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아 운영 중이며 학점 취득도 가능하고 최소 2년제 전문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이것은 항공사의 채용공고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보통 항공정비사가 되면 메이저 항공사 및 LCC 정비사로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형 항공사 및 LCC 정비사 채용공고를 보시면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과 항공정비사 면허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위 두 가지 외에도 토익도 필요합니다.항공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영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영어의 중요성은 항공정비사 역시 매우 큽니다.보통 대형항공사는 750이상이어야하고 LCC는 최소 600이상이어야합니다 물론 항공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수도 있지만 대략적으로 보면 저정도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항공직업전문학교의 경우 취업을 최우선 목표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는 중이므로 자격증 취득에 매우 유리하여 별도의 사교육이 필요 없도록 토익까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요컨대 항공정비사로서 항공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가장 신속하고 정확한 수업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대학 항공정비학과보다 오히려 항공직업전문학교를 선택하여 자격증 취득에 주력하고 토익을 병행하여 항공사 취업에 도전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의 항공정비학과에 가는 것만이 항공정비사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수능이나 내신등급이 부족하더라도 항공직업전문학교에서 면접전형으로 입학하여 자격증 취득에 주력하고 토익준비를 잘하면 항공사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준비된 자만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습니다.단순히 대학 졸업장보다 여러분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진로를 결정하세요.준비된 자만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습니다.단순히 대학 졸업장보다 여러분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진로를 결정하세요.준비된 자만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습니다.단순히 대학 졸업장보다 여러분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진로를 결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