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형성시기 알아보고 애착인형 준비해요

하이요이트 씨, 오늘도 육아와 함께 하루를 보내고 계십니까?육아를 하다 보면 정말 알아야 할 것이 많은데 공부를 해도 부족한 것 같아요 우리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항상 부족한 엄마인 것 같아 가슴 아프지만 그래도 잇님들과 소통하면서 많이 배우고 알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초보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육아법 중 하나인 애착 형성과 애착 형성 시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모와 자녀의 애착 형성 시기가 언제인지 아시나요?크게 보면 애착 형성 시기는 생후 3년까지라고 합니다.이 시기가 중요한 이유는 어렸을 때 생긴 불안정 애착 등이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우울증이나 사회 부적응 등 대인관계나 성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까 굉장히 중요한 시기잖아요?

보통 애착 형성 시기는 생후 6~7개월 정도라고 하지만 애착 인형은 생후 8개월 이후가 제일 적당하네요 아기 분리 불안의 시기가 주로 생후 6~8개월 사이에 나타나고 만 2세 이후 자연에 사라질 것 같아요 아기 분리 불안의 시기에 대부분의 아기는 부모와 떨어져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불안감을 느낍니다만, 이 때 몹시 울고 떼쓰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가락을 씻는 것, 손톱을 씹는 것, 두통, 복통, 구토, 설사, 야뇨증 등이 있습니다 이 때 집중력이 저하하고 학습 능력도 떨어진다는 것이어서 잘 관찰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겠네요?그러나 아기 분리 불안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애착 형성 시기에 부모가 많이 안아 주고 아이에 관심 갖어 주고 즉각적인 반응으로 상호 작용하면 안정 애착으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기 애착 인형은 애착 형성 시기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아이가제일먼저엄마와애착을형성하고그다음중간역할이필요한데그역할을하는게애착물건입니다~그래서부모와의애착형성시기와그과정이완성되기전에애착물을만들어주면아이가지나치게집착하는것을보일수있다고하니주의해야합니다.

아기분리불안 시기는 보통 생후 16개월부터 심해진다고 하는데 엄마와 멀어지면 분리불안을 느낄 때 애착물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대표적으로 아기애착인형, 베개, 이불담요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따뜻하고 부드러운 것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아이들은 자면서 부모가 옆에 있는지 계속 눈을 뜨고 확인하는 모습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애착인형을 안고 자고 나서는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직 사회성이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애착형성 시기에 애착인형과 함께 놀면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단이 되어 자연스럽게 사회성도 발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애착이 가는 것을 줄 때는 엄마 냄새가 스며들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만지면서 엄마 냄새를 맡으면 아이가 안정감을 자연스럽게 느낀대요.보통 생후 6개월 이후, 분리불안이 나타나는 시기에 아기애착인형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시기에는 부모님의 스킵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사랑 받고 있다는 느낌이 넉넉하게 스킨십도 잘해서 많이 안아 공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애착 인형을 풀기가 어렵다는 것도 있습니다 애착 인형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보일 경우에는 심리적 불안감이 지배적이어서 무리하게 빼앗거나 몰래 없이거나 하면 더 큰 분리 불안감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새로운 놀이를 발견하고 양육자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자연스럽게 집착이 사라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에게 애착 형성 시기가 다르게 나타나는 일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갖고 준 애착물 또한 아이의 반응에 의해서 주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지나친 집착은 굳이 무언가를 분리하려고 하지 않고 아이들에게도 시간을 주며 기다리다 보면 저절로 해결된다고 생각합니다~오늘도 아이에게 올바른 육아를 하느라 열심인 이드 님들 힘내고 보자

물론 이 시기에는 부모님과의 스킵도 중요하죠 아이가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듬뿍 들도록 스킨십도 잘하고 많이 끌어안고 공감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애착인형을 떼기가 어렵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애착인형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심리적 불안감이 지배적이므로 무리하게 빼앗거나 몰래 없애면 더 큰 분리불안감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 스스로 새로운 놀이를 찾아 양육자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자연스럽게 집착이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에게 애착형성시기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가져주시고 애착물 또한 자녀의 반응에 따라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집착은 굳이 무언가를 분리하려고 하지 말고, 아이에게도 시간을 주면서 기다리다보면 자연스럽게 해결될거라 생각해요~ 오늘도 우리 아이에게 올바른 육아를 하기 위해 열심인 잇님들 화이팅 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