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오퍼 영화의 시계태엽처럼 완벽하게 돌아온 그녀 베스트 오퍼 영화의 시계태엽처럼 완벽하게 돌아온 그녀
2014년 개봉한 이탈리아 영화 ‘베스트 오퍼’. 감독 주세페 토르나토레, 출연진 제프리 리시, 짐 스티지스, 실비하 호크스, 도널드 서덜랜드 최고가 미술품을 낙찰받는 세기의 경매사이자 예술품의 가치를 알아보는 완벽한 감정인 올드맨(제프리 리시). 저택에 은둔한 여성 클레어(실비아 혹스)로부터 감정 의뢰를 받고 예상치 못한 삶의 변화를 맞는다. 모든 것이 시계태엽처럼 완벽하게 맞물린 그녀에게 반전이 있었다. 2014년 개봉한 이탈리아 영화 ‘베스트 오퍼’. 감독 주세페 토르나토레, 출연진 제프리 리시, 짐 스티지스, 실비하 호크스, 도널드 서덜랜드 최고가 미술품을 낙찰받는 세기의 경매사이자 예술품의 가치를 알아보는 완벽한 감정인 올드맨(제프리 리시). 저택에 은둔한 여성 클레어(실비아 혹스)로부터 감정 의뢰를 받고 예상치 못한 삶의 변화를 맞는다. 모든 것이 시계태엽처럼 완벽하게 맞물린 그녀에게 반전이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진품을 먼저 아는 세계 경매회사 70대 할아버지 올드맨. 올드맨은 누군가의 물건이나 사람에게 자신의 손이 닿는 것을 꺼려 늘 장갑을 끼고 다닌다. 누구보다 진품을 알아챈 그는 재능으로 경매에 나온 마음에 드는 작품을 원하는 가격에 낙찰받는다. 부와 명예, 그리고 모든 것이 완벽해 보였던 올드맨에게는 공허함이 컸고, 그 공허함의 자리를 채워주는 것은 자신의 비밀의 방에 가득 찬 진짜 여성 초상화 그림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진품을 먼저 아는 세계 경매회사 70대 할아버지 올드맨. 올드맨은 누군가의 물건이나 사람에게 자신의 손이 닿는 것을 꺼려 늘 장갑을 끼고 다닌다. 누구보다 진품을 알아챈 그는 재능으로 경매에 나온 마음에 드는 작품을 원하는 가격에 낙찰받는다. 부와 명예, 그리고 모든 것이 완벽해 보였던 올드맨에게는 공허함이 컸고, 그 공허함의 자리를 채워주는 것은 자신의 비밀의 방에 가득 찬 진짜 여성 초상화 그림이었다.
그런 그에게 경매를 부탁한다며 적정한 가격을 책정해주는 사람이 오직 올드맨이라며 올드맨을 고집한 여성이 나타난다. 올드맨은 그녀의 부탁의 예외로 그녀의 집에 가지만 그녀의 모습을 볼 수는 없었다. 광장공포증으로 자신의 공간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목소리로만 만나는 올드맨의 모습이 그려진다. 그렇게 올드맨과 의문의 여성 클레어는 서로가 서로에게 목소리만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한다. 그때 올드맨은 봤을까, 자신이 보충할 수 있는 결핍이 클레어에게 있다는 걸. 자신이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여성 클레어를 밖으로 끌어냈을 때 완벽한 예술적 서사가 완성된다는 것을 그래서인지 호기심이었을까? 정복 심리였을까? 클레어에게 호감을 가졌던 올드맨이다. 그런 그에게 경매를 부탁한다며 적정한 가격을 책정해주는 사람이 오직 올드맨이라며 올드맨을 고집한 여성이 나타난다. 올드맨은 그녀의 부탁의 예외로 그녀의 집에 가지만 그녀의 모습을 볼 수는 없었다. 광장공포증으로 자신의 공간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목소리로만 만나는 올드맨의 모습이 그려진다. 그렇게 올드맨과 의문의 여성 클레어는 서로가 서로에게 목소리만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한다. 그때 올드맨은 봤을까, 자신이 보충할 수 있는 결핍이 클레어에게 있다는 걸. 자신이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여성 클레어를 밖으로 끌어냈을 때 완벽한 예술적 서사가 완성된다는 것을 그래서인지 호기심이었을까? 정복 심리였을까? 클레어에게 호감을 가졌던 올드맨이다.
올드맨의 유일한 대화 상대이자 기술자였던 로버트(짐 스터지스). 올드맨은 클레어의 저택에서 최초로 얻은 로봇 부품 중 하나를 로버트에게 보여준다. 로버트는 부품 하나로 최초의 로봇을 완성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 모든 것이 시계태엽처럼 완벽하게 올드맨에게 흘러간다. 공허함을 채워줄 의문의 여자 클레어, 그리고 최초의 로봇을 완성할 수 있다는 기술자 로버트, 그리고 공교롭게도 클레어의 집을 방문할 때마다 이 최초의 로봇의 부품을 하나둘씩 얻게 된다. 마치 사냥감을 사냥하는 동물을 끌어들이듯 그렇게 경매회사의 예술욕을 끌어당겼고, 의문의 여인 클레어의 미스터리함과 아름다움이 그 집으로 올드맨을 끌어당겼다. 거부할 수 없다. 올드맨의 유일한 대화 상대이자 기술자였던 로버트(짐 스터지스). 올드맨은 클레어의 저택에서 최초로 얻은 로봇 부품 중 하나를 로버트에게 보여준다. 로버트는 부품 하나로 최초의 로봇을 완성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 모든 것이 시계태엽처럼 완벽하게 올드맨에게 흘러간다. 공허함을 채워줄 의문의 여자 클레어, 그리고 최초의 로봇을 완성할 수 있다는 기술자 로버트, 그리고 공교롭게도 클레어의 집을 방문할 때마다 이 최초의 로봇의 부품을 하나둘씩 얻게 된다. 마치 사냥감을 사냥하는 동물을 끌어들이듯 그렇게 경매회사의 예술욕을 끌어당겼고, 의문의 여인 클레어의 미스터리함과 아름다움이 그 집으로 올드맨을 끌어당겼다. 거부할 수 없다.
클레어는 정말 섬세했어. 그리고 달콤했다. 밀어내듯 당기면서 클레어를 자신에게 오게 했다. 이를 느끼는 건 올드맨도 당연했다. 하지만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세상이 두려워 밖에 나가지 못한 여성에게 처음으로 세상을 선물한 남성이 될 수 있는 기회. 이런 기회는 남자라면 놓칠 수 없다. 그렇게 몰래 그녀의 모습을 훔쳐보는 올드맨 20대의 아름다운 클레어의 모습에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녀를 위해 변화를 택하다. 굳이 사용하지 않던 휴대전화를 이용해 꽃다발을 선물한다. 모든 것이 그렇게 잘 되는 것이었다며 완벽하게 시계 태엽이 굴러가기 시작한다. 클레어는 정말 섬세했어. 그리고 달콤했다. 밀어내듯 당기면서 클레어를 자신에게 오게 했다. 이를 느끼는 건 올드맨도 당연했다. 하지만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세상이 두려워 밖에 나가지 못한 여성에게 처음으로 세상을 선물한 남성이 될 수 있는 기회. 이런 기회는 남자라면 놓칠 수 없다. 그렇게 몰래 그녀의 모습을 훔쳐보는 올드맨 20대의 아름다운 클레어의 모습에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녀를 위해 변화를 택하다. 굳이 사용하지 않던 휴대전화를 이용해 꽃다발을 선물한다. 모든 것이 그렇게 잘 되는 것이었다며 완벽하게 시계 태엽이 굴러가기 시작한다.
70대 할아버지와 20대 젊고 아름다운 여인의 완벽한 로맨스 서사는 완벽을 향해 달려갔다. 그리고 최초의 로봇도 완성을 앞두고 있다. 부와 명예 그리고 사랑까지 이룬 올드맨은 더 이상 부족할 게 없었다. 클레어는 올드맨의 손을 잡고 세상에 나왔다 이 또한 운명적인 서사로 클레어의 집 앞에서 올드맨이 괴한들에게 습격당해 쓰러졌는데, 이를 본 클레어가 올드맨을 구하기 위해 나왔다. 70대 할아버지와 20대 젊고 아름다운 여인의 완벽한 로맨스 서사는 완벽을 향해 달려갔다. 그리고 최초의 로봇도 완성을 앞두고 있다. 부와 명예 그리고 사랑까지 이룬 올드맨은 더 이상 부족할 게 없었다. 클레어는 올드맨의 손을 잡고 세상에 나왔다 이 또한 운명적인 서사로 클레어의 집 앞에서 올드맨이 괴한들에게 습격당해 쓰러졌는데, 이를 본 클레어가 올드맨을 구하기 위해 나왔다.
자신이 모은 시대를 초월한 전 세계 아름다운 여성들의 진짜 사이에서 올드맨은 클레어만 바라보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사기였다. 집으로 돌아온 올드맨의 비밀의 방에는 귀중한 진짜 초상화는 모두 사라지고 클레어 어머니의 초상화만 남겨졌다. 그리고 완성된 로봇에서 로버트에게만 말했던 음성이 들려온다. 자신이 모은 시대를 초월한 전 세계 아름다운 여성들의 진짜 사이에서 올드맨은 클레어만 바라보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사기였다. 집으로 돌아온 올드맨의 비밀의 방에는 귀중한 진짜 초상화는 모두 사라지고 클레어 어머니의 초상화만 남겨졌다. 그리고 완성된 로봇에서 로버트에게만 말했던 음성이 들려온다.
맞아, 올드맨은 로버트와 클레어의 계획적인 사기를 당한 거야. 광장증후군이라며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없다던 클레어는 1년 동안 237번이나 밖으로 나갔다. 그리고 그 대저택은 로버트(ロバートが邸は)가 빌렸다. 그렇게 사기를 당한 올드맨은 수많은 여성들의 진짜 초상화 중 지금은 클레어가 남긴 초상화 단 하나만 남아 있다. 세상의 진품을 모두 살폈지만 단 한 가지 모조품을 몰랐다. 맞아, 올드맨은 로버트와 클레어의 계획적인 사기를 당한 거야. 광장증후군이라며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없다던 클레어는 1년 동안 237번이나 밖으로 나갔다. 그리고 그 대저택은 로버트(ロバートが邸は)가 빌렸다. 그렇게 사기를 당한 올드맨은 수많은 여성들의 진짜 초상화 중 지금은 클레어가 남긴 초상화 단 하나만 남아 있다. 세상의 진품을 모두 살폈지만 단 한 가지 모조품을 몰랐다.
그러나 영화 베스트 오퍼의 올드맨은 이 사기 행각을 신고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자신에게 일어난 이 모든 일을 거짓과 사기로 치부하지 않고 여전히 클레어를 기다리는 모습으로 영화의 엔딩은 올라간다. 세상의 모든 진짜와 가짜는 알아봤지만 자신을 속이려는 여자를 간파하지 못한 올드맨이지만 그녀가 자신을 향한 감정은 위조였을지 몰라도 올드맨이 클레어를 향한 감정은 예술이었다. 그래서 신고를 하지 않고 여전히 당시 클레어를 향한 마음을 그대로 갖고 있는 올드맨은 하나의 예술로 완성됐다. 그러나 영화 베스트 오퍼의 올드맨은 이 사기 행각을 신고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자신에게 일어난 이 모든 일을 거짓과 사기로 치부하지 않고 여전히 클레어를 기다리는 모습으로 영화의 엔딩은 올라간다. 세상의 모든 진짜와 가짜는 알아봤지만 자신을 속이려는 여자를 간파하지 못한 올드맨이지만 그녀가 자신을 향한 감정은 위조였을지 몰라도 올드맨이 클레어를 향한 감정은 예술이었다. 그래서 신고를 하지 않고 여전히 당시 클레어를 향한 마음을 그대로 갖고 있는 올드맨은 하나의 예술로 완성됐다.